ENG Platform은 설계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종별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개인별 편차를 최소화하고 설계성과의 품질 및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설계 단위업무에 대한 표준 업무 환경을 의미합니다. PSC교량, 케이블교량, TBM, NATM, C&C, 케이슨, 매립/준설 등을 7대 핵심공종으로 운영 중이며, Checklist, Guideline, Design Tool 등의 모듈을 활용하여 설계를 수행합니다.
최근에는 주요 설계 Activity별 모듈간 연계를 통해 자동화 플랫폼을 구축하고, AI기반 Machine Learning, Generative Design 등 지능화 설계기술 도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설계 자동화 Process
Precast 구조물 설계 및 시공 기술
Precast 공법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제작장 및 공장에서 선제작하여 건설현장으로 운송 후 조립 및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Precast 공법의 장점은 Precast 부재가 공장 및 별도의 제작장에서 제작되므로 건설현장이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조건에 유용하며, 또한 건설현장에서의 작업 최소화로 친환경적인 방안입니다. 현재 Precast 공법은 교량, 터널, 정거장, 케이슨 등 다양한 토목상품에 적용되고 있으며, 당사도 적용범위를 확대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Precast 공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완성된 구조물의 안전성 및 유지관리를 고려하여 Precast 구조물 분할계획 및 이음부 연결방안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제작장 및 공장에서 Precast 부재를 선제작합니다. 제작된 Precast 부재는 수립된 시공단계방안에 따라 현장으로 운반, 인양 및 가설 작업이 진행됩니다.
Precast 교량 설치 장면 (사우디 리야드 메트로, FSLM 공법)
교량 형상 관리 기술
길고 가늘어 유연한 특성과 비선형의 케이블을 가진 특수교량은 시공단계별로 구조계가 변동되므로 매우 엄격한 변위 및 케이블 장력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사장교, 현수교 등 케이블교량과 장경간 PSC케이블 교량에 대해서는 초기형상 결정, 시공단계 및 완성계 해석 등 정밀한 형상관리 해석과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수교량 설계 및 시공에서 핵심요소인 형상관리 기술은 초기형상, 시공가설, 완성계 해석 등으로 수행됩니다. 교량의 최적 설계 및 시공을 위하여 케이블, 재료 비선형성 등을 고려한 정밀해석이 적용되며, 이를 통해 사장교, 현수교 등 케이블 교량과 PSC 교량에 대하여 정밀 형상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공순서에 따른 교량 형상관리
3D 프린팅을 이용한 시공 자동화 기술
토목 분야 자동 무인 시공 기술 적용성 확대를 위해 Robot Arm을 활용한 3D Printing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본 기술의 적용을 통해 인건비 절감 및 숙련공 확보 Risk를 해소할 수 있으며, 시공 안전 및 품질 Risk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기확보한 비내력벽 자동 시공 기술을 기반으로 내력 구조물 및 비정형 조경 시설물에 대한 적용을 추진 중에 있으며, 수평 토출 및 굵은 골재 재료 개발 등 3D Printing 장비 고도화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