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공사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환경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기환경보전법, 물환경보전법, 폐기물관리법, 소음진동관리법 등 건설현장에 필요한 환경관련 법규의 제개정사항을 수시로 모니터링하여 회사 환경관리 분야별 업무표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환경 업무표준은 대기, 수질, 폐기물, 소음 등 환경분야별 총 23개의 표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설현장에서 환경관리 기준을 준수하며 환경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현장에는 환경관리자를 배치하여 착공부터 준공까지 환경관리 계획(P)-운영(D)-점검(C)-개선(A) Cycle로 프로세스가 운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본사에서는 모든 건설현장에 대해 수시로 환경관리 이행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사전에 건설현장의 환경 Risk를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교육, 점검 등을 실시하여 환경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건설현장에서 다양한 공종을 수행하는 협력사가 공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 발생을 저감하고 효율적으로 환경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공사 착수 전 환경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이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현장 환경관리자는 협력사가 수립한 환경관리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실제 이행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있으며, 협력사에 환경관리 기준, 환경교육 자료 등을 제공하여 협력사가 P-D-C-A Cycle에 따라 건설현장 환경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협력사의 환경관리에 대한 이행사항은 반기별로 실시하는 협력사 공사수행 역량평가에 포함하여 평가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협력사 정기 등록사 선정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석면조사, 석면해체제거, 폐기물처리 공종의 경우에는 회사 중점관리공종으로 분류하여 환경관리 부분의 별도 평가심사를 통해 우수 협력사를 발굴하여 당사 프로젝트에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최근 사회 전반에 대두되고 있는 ESG, 탄소중립, 자원순환에 대한 친근감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환경 슬로건 공모전을 실시하였습니다. 2023년 11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접수 받고 임직원이 직접 온라인 투표를 진행하여 건설현장 환경관리, 탄소중립, 자원순환 분야에 5가지 슬로건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최종 선정된 슬로건은 당사의 ESG 정책의지와 비전이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친환경 현수막으로 제작하여 건설현장 등에 설치될 예정입니다.